본문 바로가기

싱가포르 돈공부

싱가포르 초보 투자자에게 추천되는 ETF 와 REIT

반응형

안녕하세요!


으으 현재 직장에서의 일에 치이고, 학교 과제물에 치이는 동안 애초에 블로그를 개설했던 이유인 투자공부에 소홀하고 말았어요ㅠㅠ 반성하게 되네요... 

그래도 오늘 큰 일이 이사를 끝내고, 정리를 마친 뒤 책상에 앉아 오랜만에 투자 관련 기사와 사이트 등을 찾아보았어요. 


아직도 모르는 것 투성이고 어떻게 공부해야할지도 모르겠지만, 시작조차 하지 않으면 어떤 것도 할 수 없으니 계속해서 알아나가야겠어요. 

2019년에는 금융권 취직에 도전해보고 싶은 마음도 있구요:)


그러면 투자에 처음 입문하고 자본은 한정되어있는 싱가포르의 초보 투자자들에게 가장 추천되는 것들 중 몇 가지인 ETF와 REI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ETF>

ETF는 Exchange Traded Funds의 약자입니다. 

투자에 대해서 처음 공부하면 듣는 조언 중 하나가, 바로 한 종목에만 투자하지 말라는 건데요. 한 군데에만 투자하지 말고, 여러군데(주로 5개 정도를 추천하더라고요)에 투자를 해서 리스크를 줄이라고들 해요.

그렇지만 그 많은 자금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예를 들어, 하나의 기업에 투자를 하는 데에 $1,000를 들였다면, 똑같은 투자를 4개의 다른 회사에 하려면 전부 합쳐서 투자 비용은 $5,000가 되겠지요. 부담스러울 가격일 수 있고, 처음 투자를 하는 것이라면 이 투자한 회사가 잘 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부담도 있습니다.


ETF는 바로 자본을 한 군데로 모아서 특정 시장 지수를 나타내는 모든 기업들에게 투자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에요.

예를 들어, 저번 글에서 설명한 STI는 싱가포르 주식시장인 SGX에 상장되어있는 기업 중 상위 30개 기업의 지수를 말하지요.

STI ETF에 투자한다면, 이 STI에 속해있는 30개 기업 모두에 투자를 하는 셈이 됩니다. 당연히 다양하게 투자를 할 수 있고, 상위 기업들을 모아놓은 곳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 보니 위험 부담도 적은 편이에요.


물론, ETF는 STI ETF만 있는게 아닙니다.

SGX에 올라와있는 ETF만 거진 70개 정도라고 하네요 ㄷㄷㄷㄷ

(사진 출처: http://www.sgx.com/wps/portal/sgxweb/home/marketinfo/securities/etfs)

SGX 웹사이트에서 ETF를 조회하면 저렇게 리스트가 좌라락 뜹니다. STI ETF도 보이시지요?(어랏 근데 12월 10일 5시 기준으로 빨간 숫자... 하락세인 걸까요)


아무래도 싱가포르에서 ETF를 논하자면 빠지지 않는게 STI ETF지만(싱가포르 상위 기업을 모아놨으니까요), 저렇듯 종류가 다양하니 만약 다른 ETF를 원한다면 조사 후 투자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ETF자체가 어떤 시장 지수를 나타내는 기업들의 모음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외 ETF 또한 당연히 있습니다. 그런 해외 ETF에 투자하는 것은 환율에 영향을 받는다고 하니 유의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E.g. Nikkei 225(일본 기업 지수), FTSE China A50(중국 상위 50개 기업 지수)



<REIT>

그렇다면 REIT란 무엇일까요?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약자인데요, 네 그렇습니다 리얼 에스테이트.... 부동산 관련이죠!

REIT에 투자한다고 해서 우리가 부동산 혹은 건물을 소유하게 되는게 아닙니다. REIT 자체가 부동산에 투자하는 기업이며, 우리는 이 REIT에 투자함으로서 이 기업이 부동산으로 얻는 이익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보통 일년 주기로 정산을 받는데 상당히 안정적인 이익이 있다고 해요. 그래서 그런가 최근 날짜 기사들도 이 REIT가 싱가포르에서 핫한 투자라고 하더라구요. 세금이 붙지 않는다는게 현지 투자자들에게도 큰 메리트인것 같아요!



 

<REIT ETF도 존재>

위에서 설명한 REIT 여러군데에 한꺼번에 투자할 수 있게 해주는 REIT ETF도 존재합니다. 상당히 최신?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요. REIT가 인기가 많은 만큼 많은 REIT에 투자할 수 있게 해주는 REIT ETF도 핫해질 수밖에 없지요.

단점도 당연히 존재합니다. 일단 ETF이기 때문에 매니지먼트 비용(0.5%)가 들어가는데요, 이건 그렇다고 쳐도 투자자가 17%의 세금을 내야 한다고 해요. REIT ETF 자체가 수익률이 상당히 좋은 투자이기는 하지만, 내가 주도적으로 하는 투자가 아닌 나의 돈을 맡겨놓은 매니저가 투자를 하는 수동적 투자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때 수익률보다 세금에서 더 손해가 나는 일도 있을 수 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해서 오늘은 처음 싱가포르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추천이 되는 2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DBS 은행 홈페이지를 보다가 ETF Regular Savings Plan 이란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한달에 정해진 금액을 ETF에 투자할 수 있게 해주는 플랜이에요. 중요한 건, 참여할 수 있는 금액이 최소 월 100불이라는 점이지요. 

저는 지금 투자를 한번 체험해보기 위해서 자금을 모으는 중이에요. 나중에 1,000 달러를 모으면 생각이 달라질지도 모르지만, 지금은 일단 천불을 모아서 이 ETF Regular Savings Plan에 한번 투자를 해보고 싶어요 ㅎㅎ 


이사도 했겠다, 경제신문 The Business Times를 새 주소로 구독신청할 거에요. 경제신문은 종이신문으로 보는게 좋다고 유튜브의 이지영쌤이 말씀하셨기에.... 무작정 따라해봅니닼ㅋㅋㅋㅋㅋㅋ 어서어서 공부를 열심히 해봐야겠어요 ㅋㅋ



월요일은 아무래도 좀 지치는 날이죠?

무사히 하루를 보내셨으니 내일은 더 좋은 하루가 될거에요. 그렇게 되기를 바래요 ㅎㅎ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또 올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