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싱가포르 돈공부

싱가포르 투자공부 - SGX와 STI

반응형

안녕하세요!


싱가포르에서 투자를 하시는 데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이미 SGX에 대해서 알고 계실 거에요.


저는 싱가포르 투자에 대해서 찾아보면서 처음 알았기에 오늘은 SGX에 대해서, STI에 대해서 그리고 SGX academy에 대해서 간단히 포스팅을 하고자 해요.


  • SGX는 Singapore Exchange의 줄임말이며, 쉽게 말해서 싱가포르의 주식시장입니다. 2017년 기준으로 동남아시아에서 최대 규모의 거래가 SGX에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네요. 사실 단어 정도만 알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그러면 STI는 무엇일까요?

Straits Times Index의 약자이며, STI는 SGX의 시장 지수입니다. 거래 한두개만 봐서는 전체 시장이 좋은지 나쁜지를 알지 못하는 관계로 이러한 시장 지수를 통해 시장이 어떤가를 파악하는 것이죠.

STI는 SGX 상위 30개 기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기준이 있겠지만 거래 규모가 아무래도 중요한 기준이라고 합니다. 이 상위 30개 기업의 거래량은 SGX 전체 거래량의 60프로에 육박하기에 아무래도 싱가포르 주식 시장 상황을 볼 때는 STI를 중점적으로 볼 수 밖에 없게 된다고 하네요.

물론 SGX에 올라와있는 기업들은 500개가 넘는데 반해 STI는 상위 30개 기업만을 모아서 지표로 삼는다는 것은 감안해야만 합니다. 

싱가폴에서 대표적으로 볼 수 있는 DBS, OCBC, UOB 등의 대규모 은행 또한 STI에 포함되어있는데요, 사실 STI에 올라와있는 기업들 중에서도 큰 기업은 은행 혹은 부동산 쪽이기에 이 특정 산업들에게 살짝 치우쳐 있다고 합니다.


<STI ETF>

**STI ETF라고 해서, 이 STI에 올라와있는 30개 기업들에게 투자할 수 있는 펀드(Exchange Traded Funds)도 있습니다. 싱가폴 사람들에게도 첫 투자로 많이 추천되는 펀드이기도 해요.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공부중이라서;; ㅋㅋㅋㅋㅋㅋ).




마지막으로, SGX에서 운영하는 SGX Academy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 SGX Academy

말 그대로 투자자들에게 투자와 거래에 대한 지식을 가르쳐주는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아카데미입니다.

SGX academy 페이지로 가시면 요런 선택창이 뜹니다.

이렇게 본인이 생각하기에 나는 초보 투자자다, 중수정도는 되는 것 같다, 프로 투자자다 하고 판단한 뒤에 선택을 하시면, 자신의 눈높이에 맞는 수업이 열리는 날에 신청을 한 뒤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짠! Beginner 수업은 현재 시간 기준으로 이런 것들이 올라와 있네요. 목록이 훨씬 긴데 그 중에 맨 위에 줄만 따왔습니다.

두번째 나와있는 강의처럼 유료인 것들도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그러나 무료인 FOC(Free Of Charge)가 많으니 해당 강의에 관심이 있다면 신청해서 가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12월 15일까지는 굉장히 바쁠 예정이라(직장 + 대학 기말과제ㅠㅠ) 그 이후에 한번 가볼까 싶어요. 다녀오면 꼭 후기를 쓰도록 할게요.


오늘도 좋은 주말 되세요! 전 다음에 또 오겠습니다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이제 돈공부를 시작하는 평범한 청년의 공부방입니다: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