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Drama

EBS 자본주의 다큐 후기

반응형

2022년 5월 승진을 하고(지난 1년 목표였음), 학자금 대출 정산을 하고 본격적으로 다시 재태크 공부를 해야겠다 했는데, 무엇을 해야할지 몰라서 너무 막연했다. 

대출금을 갚는 동안에는 사실 재테크 관련 영상을 잘 못봤다. 알아도 못 하는게 좀 괴로웠기 때문이라고 말하면 이해할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다.

그런데 그때 따라하지는 못했지만, 일사에프(14F) 채널에 유수진씨라는 분이 하는 아이돈케어라는 콘텐츠가 있었던 건 기억이 났다. 무작정 정주행을 시작했다. 

60여개나 되고 아직도 보는 중이지만, 초반에 그분께서 다큐 그리고 책을 보라고 하시면서 EBS 자본주의 다큐 5부작으로 추천해주셨다. 

<자본주의 다큐 5부작>
1부: 돈은 빚이다
2부: 소비는 감정이다
3부: 금융지능은 있는가
4부: 세상을 바꾼 위대한 철학들 
5부: 국가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약 일주일간 틈틈히 전부 보았다. 개인적으로 1부가 제일 임팩트가 셌다. 너무 신기해서 1부는 거의 메모를 해가면서 봤다. 

은행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왜 돈은 빚일 수밖에 없는지, 어쩌다가 미국 달러가 기축통화가 되서 왜 지금까지 각 나라들이 달러 보유량에 목을 매는지까지 개념 공부를 한 느낌이었다. 그리고 금융에 대한 공부가 정말 필요하구나 라고 생각하게 하는 다큐였다. 아무것도 모르고 월급만 믿어서는 안되겠다 싶은... 

이 다음으로 그분께서 내준 숙제 ㅋㅋㅋ는 KBS 돈의 힘 다큐와 책으로는 환율전쟁, 화폐전쟁 책 읽기인데, 일단 지금 김미경 선생님께서 추천해주신 2030 축의 전환이라는 책을 먼저 다 읽으면 그리로 넘어가볼 생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