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Drama

재테크 책 100권 읽기 3.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 코스톨라니 저)

반응형

이 책을 읽은지가 언젠데 드디어 포스팅을 한다.

책을 완독하자마자 7월 30일부터 8월 5일까지 태국 푸켓 여행을 다녀왔고, 다녀오자마자 코로나 양성 반응으로 일주일 꼬박 앓았다. 책의 내용은 이미 가물가물하다.

처음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유튜브에서 이 책을 1시간짜리로 요약한 내용을 너무 감명 깊게 봐서였는데, 책을 완독한 지금 말할 수 있는 건... 그분은 요약을 진짜 잘하셨다. 솔직히 영상만 봤어도 될뻔했다. 
영상이 너무 감명 깊어서 무료로 책을 볼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하게 찾아보고 밀리의 서재까지 구독했는데 하필 밀리의 서재에는 이 책이 없더라 ㅠㅠ 그래서 결국 구글 북스에서 8불 정도를 내고 봤다. 

어떤 책을 읽었을 때 몇 가지 핵심만 내 것으로 남길 수 있다면 선방했다고 생각한다.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에서 사실 내 것으로 만들고 싶었던 핵심 내용 중 하나는 코스톨라니의 달걀이었는데, 블로그에는 이미지 저작권 문제로 올리지는 못할 거 같다. 아마 올린다면 내가 그린 걸 올려야 할텐데 그거 만든답시고 포스팅이 한도끝도 없이 미뤄질 거 같기 때문에.. 달걀은 노트에 써두는 걸로 하기로 했다. 

코스톨라니의 달걀 이외에 내가 이 책에서 얻어 간직하고 싶었던 것은 아래의 10가지 권고사항과 금기사항이다. 사람마다 와닿는 게 좀 다를 거 같은데 나같은 경우 '주식을 사놓은 뒤 언젠가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희망 속에 그 주식을 잊고 지내지 마라' 이게 좀 인상깊었다. 내가 할법한 행동이기 때문에 ㅋㅋㅋㅋㅋㅋㅋㅋ 

재테크 책을 읽어나가면서 실제로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생각해보고 하고 있다. 이번 책을 읽고 나서는 [코스톨라니의 달걀]을 실제로 가늠해보기 위해 원래 있었던 주식 투자앱 '무무'를 켜서 오랜만에 돈을 200달러 정도 옮기고 살 만한 주식을 검토했다. 
지금이 하락장인가? 주식은 소신파의 손에 있는가 부화뇌동파의 손에 있는가? 등등... 

 

<10가지 권고사항>

1.매입 시기라고 생각되면 어느 업종의 주식을 매입할 것인지를 결정하라
2.압박감에 시달리지 않도록 충분한 돈을 가지고 행동하라
3.모든일이 생각과 다르게 진행될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4.확신이 있으면 강하고 고집스럽게 밀어붙여라
5.유연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생각이 잘못될 수 있음을 인정하라
6.완전히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면 즉시 팔아라
7.때때로 자신이 보유한 종목의 리스트를 보고 지금이라도 샀을 것인지 검토하라
8.대단한 가승성을 예견할 수 있을 경우에만 사라
9.계속해서 예측할 수 없는 위험 역시 항상 염두에 두라
10.자신의 주장이 옳더라도 겸손하라

 

<10가지 금기사항>

1. 추천종목을 따르지말며 비밀스런 소문에 귀 기울이지 마라
2. 파는 사람이 왜 파는지 혹은 사는 사람이 왜 사는지를 스스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또한 다른사람들이 자기보다 더 많이 알고있다고 생각해서 그들의 말에 귀 기울이지 마라
3. 손실을 다시 회복하려고 하지 마라
4.지난 시세에 연연하지 마라
5.주식을 사놓은 뒤 언젠가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희망 속에 그 주식을 잊고 지내지 마라
6.시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라
7.어디서 수익 혹은 손실이 있었는지 계속해서 계산하지 마라
8.단기 수익을 얻기 위해 팔지마라
9.정치적 성향, 즉 지지나 반대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마라
10.이익을 보았다고 해서 교만해 지지 마라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투자 원칙 및 비법들보다 인상적이고 닮고 싶다고 생각한 것은 투자에 대한 코스톨라니의 마음가짐이다. 코스톨라니는 투자에 목숨거는 사람은 아니었으며 투자를 '지적인 취미 활동'으로 여겼다. 물론 그렇게 되기까지는 많은 경험과 삶의 풍파가 있었으리라(실제로 작중에 투자가라면 파산을 2번쯤 겪어봐야한다고 했다 ㄷㄷ).
여튼 코스톨라니 할아버지처럼 투자의 전문가가 되어 취미로 투자를 두고 사는 삶, 한번 살아보고 싶다. 난 지금 순탄하게 그 방향으로 가고 있을까??

책을 완독하기까지 기간: 2020.6.20~2020.7.29(약 39일)

반응형